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방아쇠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우주연구소 2024. 3. 6. 16:00

목차



    반응형

     

     

     

     

     

     

     

    방아쇠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방아쇠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방아쇠증후군이라는 질병을 들어보셨나요? 손가락으로 방아쇠를 당길 때 손가락을 굽히고 펴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손가락을 펴고 접을 때 갑자기 통증이 생기거나 멈추는 듯 한 이상한 감각을 느끼는 것을 비유해서 방아쇠 증후군이라고 부르고는 합니다. 주로 엄지손가락이나 가운데 손가락에 발병하게 되지만 다른 부위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방아쇠증후군은 주로 손가락의 힘줄에 염증을 일으켜 손가락의 움직임이 제한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염증으로 인해 힘줄이 두껍고 결절이 형성됩니다. 이러한 결절이 손가락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심한 상태가 되면 손가락이 굳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반복적인 손가락 운동이나 과도한 압력으로 인한 손가락의 손상입니다. 특히 직업이나 취미 활동에서 반복적인 손가락 사용이 필요한 경우 손가락 힘줄에 부담이 많이 가해지며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도 방아쇠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필수로 사용하는 요즘 시대에는 한 손으로만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아무래도 한 손으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손관절에 무리가 많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직장인들이 온종일 컴퓨터 사용하는 것도 방아쇠 증후군의 큰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별 일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손가락을 오랜 시간 반복된 작업으로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때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절염과 손가락의 손상 또는 관절의 변형 대사 이상 등도 방아쇠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아쇠증후군의 예방법
    방아쇠증후군은 한 번 발병하면 치료를 하고 나았다고 해도 다시 재발할 확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반복되는 수작업을 최대한 하지 않아야 낫는 것인데 어쩔 수 없이 계속 사용하다보면 끊임없이 재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온 몸을 스트레칭하듯이 손가락도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시간에 한 번씩 손가락을 쭉 펴주는 동작을 규칙적으로 해주다 보면 손가락의 근력과 유연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제일 좋은 방법은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리하게 사용했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손가락 보호대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손가락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쇠증후군의 치료
    손가락 힘줄의 염증이 원인이므로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고 때로는 스테로이드주사를 맞기도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손가락 근육과 힘줄을 강화시킬 수 있는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의 종류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열을 적용시켜 근육이완을 돕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냉기를 이용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줄 수있고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손가락 운동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가락 주변의 근육과 힘줄을 위주로 마사지를 할 수도 있으며 파라벤 테라피를 하는 것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물리치료 후에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고정장치를 사용해 가급적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음식  (0) 2024.03.08
    봄철에 아이 천식 관리하는 법  (0) 2024.03.07
    치매 초기 증상 6가지  (0) 2024.03.06
    대상포진의 위험성과 예방법  (1) 2024.03.06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0) 2024.03.06